– 장벽 없는 의료 이용 위해 예약-진료-수납 등 진료 전 과정 지원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장애인의 병원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장애인 의료기관 이용편의 지원 사업’ 수행 의료기관 5곳을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사업은 장애인의 의사소통 어려움, 이동 불편 등으로 인해 의료기관 이용에 겪는 장애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적 지원책으로, 오는 2025년 7월 정식 시행을 앞두고 시범적으로 도입된다.
올해 5월 13일부터 6월 4일까지 진행된 공모에는 4개 시·도에서 총 13개 기관이 신청했으며, 평가를 통해 서울, 경기, 전북 지역의 종합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5곳이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기관은 중증장애인을 포함한 병원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을 대상으로 예약부터 진료, 검사, 수납, 귀가까지 전 과정에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특히, 다수 과목 진료 시 협진 일정을 조정하거나 진료·검사에 동행하고, 수어통역사 및 의사소통 보조 체계를 통해 의료 현장에서의 불편을 줄일 예정이다.
예를 들어 진료 전에는 기저질환 등 사전 정보를 파악하고, 필요시 이동지원 연계를 돕는다. 진료 및 검사가 이뤄지는 동안에는 최적 동선 안내와 의사소통 지원이 제공되며, 진료 이후에는 수납 동행과 향후 진료계획 안내, 결과서 제공 등의 후속 절차도 지원받을 수 있다.
복지부는 특히 청각, 시각, 발달장애인 등을 위한 의사소통 보조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도입해, 장애 당사자가 스스로 검사 대기 현황이나 결과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각 의료기관은 장애인 전담 진료 코디네이터, 수어통역사 등의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시설을 정비한 뒤, 오는 7월부터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장애인 이용률과 만족도 등을 점검하고, 향후 지원 기관 확대 및 제도 개선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손호준 복지부 장애인정책국장은 “의료 인프라 확충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은 여전히 진료 전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장애인 편의지원 체계 구축을 통해 누구나 차별 없이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