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장애인재단(이하 재단)이 장애 분야의 신진 연구자 발굴과 다학제 간 융복합 연구 활성화를 위한 ‘2025년 대학생 논문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논문경진대회는 전공에 관계없이 ‘장애’를 주제로 하는 모든 학문 분야의 대학생 개인 또는 팀이 참여할 수 있으며, 박사학위 소지 이상의 슈퍼바이저 1인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접수는 4월 21일(월)부터 5월 23일(금)까지 진행되며, 1차 논문계획서 심사를 통해 본선 진출팀이 선정된다. 이후 본선 진출팀은 개별 연구를 수행하고, 8월 27일(수) 본선 대회에서 최종 연구결과를 발표하게 된다.
논문계획서는 △논문 주제의 독창성 △연구방법의 적절성 △논문 작성의 체계성 △연구의 기대효과 등을 기준으로 평가되며, 이를 바탕으로 8~10개 팀이 본선에 진출할 예정이다.
지난해 대회에서도 ‘장애와 지속 가능한 공존’, ‘장애인의 여가활동 촉진 방안’, ‘청각장애인 아이돌 빅오션(Big O!cean)에 대한 국내 인식’ 등 참신한 연구 결과들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번 대회 대상 수상자에게는 보건복지부장관상과 상금 150만원, 최우수상은 재단이사장상과 상금 100만원, 우수상은 재단우수상과 상금 50만원이 수여된다.
자세한 공모 요강 및 신청 방법은 한국장애인재단 누리집(www.kfpd.org)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장애통합연구본부(02-6399-6235)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