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애대학생들의 디지털 학습 환경이 여전히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한국장총)은 최근 발간한 장애인정책리포트 제455호 「장애대학생 디지털 역량 높이자! – 2026년 디지털포용법 시행을 앞두고」를 통해 이 같은 실태를 발표하며, 장애대학생을 위한 맞춤형 디지털 교육과 장비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리포트는 장애대학생 131명과 대학 내 장애학생지원센터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조사 결과,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 능력에 대해 ‘매우 잘한다’ 또는 ‘잘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49.6%에 불과했으며, 한글·엑셀·파워포인트 등 기초 프로그램을 원활히 다룰 수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35.9%에 그쳤다.
이처럼 낮은 디지털 활용 능력은 대학 생활 전반에 걸쳐 장애대학생들의 학습과 소통에 큰 제약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프로그램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때, 인터넷 검색이나 주변 지인의 도움에 의존하고 있었으며, 지원 체계가 미흡한 경우에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도 빈번했다.
한 장애대학생은 “학교에 입학한 첫 장애학생이라 학교 측도 저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모르는 분위기였다”며 “장애학생 지원 시스템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아 병원 치료 등으로 수업에 빠질 경우, 교수님께 매번 직접 장애 사실을 설명하고 증빙해야 했고, 그 과정 자체가 큰 부담이었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학생들은 ▲장애유형별 맞춤형 디지털 교육의 필요성, ▲접근성 높은 형태의 교육자료 제공, ▲태블릿이나 노트북 등 학습기기 대여 및 보조기기 지원 확대 등을 요구했다.
오는 2026년 시행 예정인 디지털포용법은 이러한 격차 해소를 위한 국가적 대응을 명문화하고 있다. 법에 따라 설치되는 디지털역량센터는 장애인을 포함한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수준별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게 된다.
한국장총은 장애대학생의 사회 진출과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개인 맞춤형 디지털 교육과정 개발, ▲장애인의 접근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공, ▲보조기기 및 소프트웨어 지원 확대, ▲교수자의 장애 이해도 제고가 병행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번 리포트는 장애대학생의 디지털 활용 실태와 함께, 대학 장애학생지원센터가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지원 내용 및 그 한계를 함께 분석하며, 향후 디지털포용 정책의 구체적인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