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한국장총)이 장애인단체 실무자들을 위한 표준 업무 지침서인 ‘2025년 최신개정판 장애인단체 실무자매뉴얼’을 발간했다. 이번 매뉴얼은 장애인단체 실무에 꼭 필요한 8개 분야의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실무 노하우가 집약되어 있다.
장애인단체는 일반적인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과 달리 소규모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고, 업무 매뉴얼이나 공통 교육과정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로 인해 실무자가 교체될 때마다 업무가 단절되거나 동일한 시행착오가 반복되는 문제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한국장총은 지난 2000년부터 장애인단체의 업무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매뉴얼을 개발·보급해왔으며, 이번 개정판은 이러한 경험과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제작됐다.
이번 실무자 매뉴얼은 보다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2권으로 분권되어 있다.
1권에는 ▲장애인단체에 대한 이해 ▲장애 개념 및 인식개선 ▲공문서 및 보고서 작성법 ▲언론홍보 및 SNS 활용 등 기본 업무 중심의 내용을,
2권에는 ▲재무·회계 ▲노무관리 ▲감사 대응 등 행정 실무에 초점을 맞췄다.
정보 접근성이 필요한 장애인을 위해 해당 매뉴얼은 5월 중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및 음성정보 형식인 DAISY(Digital Accessible Information System) 자료로도 제작되며, 국립장애인도서관 DREAM 서비스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매뉴얼과 관련한 상세한 내용은 오는 4월 29일과 30일 진행되는 ‘업스쿨 기초과정 강의’를 통해 안내된다. 강의에서는 집필진의 설명과 함께 매뉴얼 내 구체적인 예시가 공유되며, 실무자들의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수강을 희망하는 사람은 전화(02-783-0067)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