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이경혜, 이하 개발원)은 오는 6월 2일부터 13일까지 ‘2025년 사회적 장애인식개선교육 제7기 전문강사 양성교육(전문과정)’의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모집은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내년부터 법정의무교육기관을 대상으로 강의할 수 있는 전문강사를 양성하기 위한 것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지원 자격은 ▲장애 분야 현장 경력 3년 이상 ▲장애인식개선교육 강의 경험 5회 이상(최근 3년 이내) ▲관련 전문강사 양성과정 이수자 중 문화예술·언론·미디어 등 접목 가능한 특기 보유자 ▲보건복지부 지정 장애인식개선교육기관의 소속 강사 등이다. 이외에도 동등한 수준의 자격을 갖춘 자도 지원 가능하다.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교육 강사·기관 전용 시스템(www.able-edu.or.kr/expert)에 회원가입 후, 지원신청서와 증빙서류를 6월 13일 오후 6시까지 제출하면 된다. 개발원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을 통해 총 66명 내외의 교육생을 선발할 계획이며, 최종 합격자는 7월 15일 발표된다.
선발된 교육생은 7월부터 진행되는 전문강사 양성과정에 참여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는 전문강사로서의 기본 소양과 자질, 이론 지식, 대상별 맞춤형 교수법 등을 교육받는다. 교육 수료 후 오는 10월 위촉 평가를 통과하면 제7기 전문강사로 최종 위촉된다.
전문강사로 위촉되면 2년 동안 전국 약 5만 개소의 법정의무교육기관(국가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각급 학교, 어린이집, 유치원 등)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 강의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한편, 한국장애인개발원은 2019년부터 장애인식개선 전문강사 양성과정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240명의 전문강사를 배출했다. 위촉된 강사는 2년마다 보수교육 및 교안 모니터링을 통해 재위촉 여부를 결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개발원 홈페이지(https://www.koddi.or.kr) 또는 교육 강사·기관 전용 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개발원 장애인식개선팀(02-3433-0685)으로 하면 된다.